게이트 플라워즈
     늙은 뱀
     
   
 
   
발매일 : 2014.05.15  
장르 : K-POP  
    
   
   
   
게이트 플라워즈 EP `늙은 뱀`- 한국록에게 길을묻다.
시대를 담아 대중과의 소통을 꾀하는 게이트플라워즈의 진화를 위한 EP앨범 `늙은 뱀`

끊임없이 자신들의 색깔로 시대를 담고, 대중과의 소통을 꾀하는 게이트 플라워즈는 진정 한국록의 계보를 이어가고 있는 대들보임은 분명하다. 그리고 게이트 플라워즈의 이번EP `늙은 뱀`을 듣고 있노라면, 단지 생물학적 나이로 젊음을 말하기 보다는 우리가 함께 살아가는 동시대에 대한 고민과 사색이 있다면 이는 모두 젊음이고 청춘이라 말하고 있는 듯하다.
`아직 그대가 청춘인지 확인하고 싶다`면 이 앨범을 들어보라 권하고 싶다. 

이젠 현명하고 효과적으로 자신들만의 "문.화."를 밴드 특유의 사운드와 그루브에 실어낸다. 굳이 드러내놓고 분노하며 광폭하고 커다란 사운드와 직설적인 노랫말이 아니더라도 더욱 간곡하고 절실하게 현실을 담고, 때로는 살짝 비틀어 작금의 세태를 비유하며 가슴 속에까지 아리게 파고 드는 음악의 여파는 진정 통렬하고 뜨거우면서도 시원함 그 자체이다.    
- 성우진 (음악평론가, 경인방송 한밤의 음악여행 DJ)

거친 것은 사운드의 톤만이 아니다. 게이트 플라워즈는 EP [늙은 뱀]에서 자신들이 직조한 사운드와 음악 언어를 통해 타협하지 않는 록의 어떤 정신에 이르고 있다. 
이것만이 록이라고 고집할 수는 없겠지만 게이트 플라워즈가 되살린 것은 분명 언젠가 잃어버린 야성, 그 자체이다. 사운드와 정신의 통일로 후려치며 일깨우는 원초적 야성. 다시 게이트 플라워즈가 우뚝한 이유.
- 서정민갑 (대중음악의견가)

특유의 날서고 거친 질감을 어느 정도 다듬고 정제해내면서도 고유의 정체성을 잘 지켜냈다. 밴드가 중심을 잡아가며 계속 앞으로 나아가는 과정을 담아낸 앨범. 
- 서정민 (한겨레신문 문화부 기자)

게이트 플라워즈라는 밴드의 가장 큰 강점은, `우직하고 강력하면서도, 부드럽고 유연하다`는데 있다. 뭐랄까. 하드 록과 펑키(funky)한 느낌이 공존해 있는 음악이라고 할까. 신보 <늙은 뱀>에서도 그들의 음악적인 지향에는 큰 변함이 없다. 다만, 자신들이 가장 잘할 수 있는 것을 `더` 잘하게 되었다는 차이점만이 있을 뿐이다. 이렇듯 시간의 흐름과 함께 꾸준히 발전하는 밴드를 찾기란 말처럼 쉬운 일이 아니다. 그리고 이는 모두, 개인기와 밴드 하모니에 공히 능한, 멤버들의 출중한 실력이 바탕이 되었기에 가능한 결과물이라고 해야 할 것이다. 
- 배순탁 (배철수의 음악캠프 작가) 

기교보다 기본에 충실한 록. 이 원초적 질감을 위해 내공을 숨기고 인내로 버틴 절제력을 생각하면 탄성이 절로 솟는다. 
그들은 잃어버린 정통 록의 기억을 되살려낸 구원투수다.
- 김고금평 (문화일보 기자) 

거칠게 휘몰아치는 게이트 플라워즈의 뚝심은 여전하다. 
그 위로 사유하게 하는 록의 품격마저 더해지면서 두 개의 날개로 날 줄 아는 완성형의 밴드가 됐다.
- 권석정 (텐아시아 대중음악 담당기자) 

“새로운 EP [늙은 뱀]은 게이트 플라워즈의 음악적 저울이 마침내 균형을 잡아가고 있음을 보여주는 증거로서 우선한다. 앞선 두 작품의 (흥미롭게도) 상호대척적인 장점들, 예컨대 [Gate Flowers] EP의 거칠도록 생생한 에너지와 [Times] 앨범의 멀쑥하게 정련된 사운드를 하나로 결합함으로써 시너지를 만들어내는 방법에 근접한 것이다. 이건, 적어도 내게는, 게이트 플라워즈의 궁극적인 지향점과 맞닿은 ‘제3의 길’처럼 보인다.”   박은석 (대중음악평론가)

"밖으로 크게 돌아 제자리로 돌아온 기분이다. 풍자는 독기를 품었고, 곡은 매끈해지길 거부한다. 날카롭고, 자글대면서, 거만한데다, 위태롭기까지 한 록 밴드 게이트 플라워즈를 다시 만나는 건 반갑기 그지없다. 위태로움은 이들의 숙명인 모양이다."   조일동 (대중음악평론가)

“정규 1집으로 살짝 아쉬웠던 마음이 다시 설레기 시작했다. 게이트 플라워즈는 약간은 헐거웠던 ‘중도적 노선’과 결별하고, 여기 ‘설레는 정통파의 로맨스’를 들고 돌아왔다. 끈끈한 블루스와 강렬한 하드 록, 처연한 감수성이 각자의 자리에서 빛을 발하고 결국 하나로 합일된다. 이건 우리가 밴드에게 바라던 모든 것이다. 특히, ‘Live In 
A Lie’는 이들의 최고 트랙 중 하나로 손꼽히기에 충분하다.”   이경준 (대중음악평론가)

“전에 비해 훨씬 명쾌하게 들린다. 그렇다고 해서 그들의 뜨거운 보컬이나 예민한 연주가 훼손됐다는 뜻이 아니다. 그저 진짜 ‘예비역’의 여유를 얻은 것만 같다. EP가 주는 여운의 매력도 크다. 이 같은 발상이 정규앨범으로 보다 구체화되는 과정을, 그리고 공연을 통해 극대화되는 순간을 계속해서 즐기고 싶어진다.”   이민희 (대중음악평론가)

“과거 `예비역`이나 `FM`을 부를 때만큼 거친 소리를 들려주진 않지만, 대신에 더 정돈되고 품이 넓어진 음악을 들려준다. 그러면서도 우리가 게이트 플라워즈에게 기대하는 치밀한 연주는 그대로 가져간다. 여전히 좋은 멜로디를 쓸 수 있는 재능이 있고 매력적인 목소리가 있다. ‘게이트 플라워즈만의 음악’이라는 표현이 적절한 순간이다.”   김학선 (대중음악평론가)

그들은 말한다.`록은 시대를 노래하는 음악`이라고....

이번 앨범 `늙은 뱀`을 통해 게이트 플라워즈는 이 시대를 노래하고 있다. 소수의 마니아들만이  아닌 이 시대를 살아가는 모든 젊은이들이 느끼고 있는 뭔지 모를 상실감과 자책감, 청년실업등의 사회적 현상을 비판하기 앞서 오히려 그런 현실을 체감하며 무력감과 자괴감을 느끼는 동시대의 우리가 우리 스스로를 이야기하며 위로한다. 마치 들국화의 `아침이 밝아올때까지’가 당시의 젊은이들의 고된 몸과 마음의 위로가 되었던 것처럼 게이트플라워즈의 EP`늙은 뱀`은 2014년 젊은이들의 마음을 담아내고 있다.

2011년 한국대중음악상 2관왕에 빛나는 팀이지만, 사실 그 해 출연한 KBS 밴드 오디션 프로그램 ‘탑밴드’가 그들의 인지도의 기폭제가 되었고 주말 저녁 공중파 방송을 통해 게이트 플라워즈가 소개되는 순간, 지금의 십대부터 록의 대중음악시절을 살았던 기성세대까지 전세대가 열광하며 필자 역시 게이트 플라워즈를 통해 다시 한번 록의 가능성을 확신했던 기억이 떠오른다. 

록은 시대를 담는 음악이다. 게이트 플라워즈는 그들의 첫EP 때에도, 신대철의 프로듀싱을 거친 정규1집에서도, 그리고 이번 신보 `늙은 뱀`에서도 한국록계의 대선배들이 그랬듯이, 자신들만의 색깔로 시대를 담아 대중과의 소통을 꾀하고 있다. 신대철은 이번 앨범이 더욱 더 게이트 플라워즈 다워 지길 바라며, 프로듀싱 조차 게이트플라워즈 스스로에게 많은 부분을 맡기고 본인은 제작을 위한 지원에 최선을 다했다고 한다. 




     
   
   
  DISC1
 
  • 1. 저
  • 2. Live in a Lie
  • 3. 미련
  • 4. 믿을게
  • 5. 늙은뱀